네이버와 다음 블로그 검색 순위..

2015. 2. 3. 12:45 from IT

그동안 블로그 유입 트래픽을 보면 압도적으로 네이버가 많았습니다. "뭐 그야 검색 트래픽이 네이버로 완전히 쏠렸으니 그런거 아닌가"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문제이긴 한데, 그래도 대충 "검색 트래픽 점유율과 비슷하게는 나와주어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Google Analytics 앱으로 본 제 블로그 유입 경로입니다.



왜냐하면 제 블로그 검색 유입은 그림처럼 네이버에 완전 편중되어 있으니까요. 술 마시며 얘기할 때는 네이버 엄청 디스하면서 정작 블로그는 네이버에 의존하게 되니 이율배반이지요. 제 블로그는 개인적으로 심심할 때 쓰는거라 트래픽 떨어지면 글 쓰는 재미가 좀 떨어지는 것뿐이지만 생계형으로 한다면 엄청난 스트레스겠지요.


그래서 시간이 날 때 네이버, 다음 블로그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검색하여 보았습니다. 앱으로 나온 것도 하나 있고(사실 앱은 예전에 써보고 안써봐서 이름이 정확하게 기억은 안남), 꽤 서비스가 큰 것 같은 블로그차트(http://www.blogchart.co.kr/)라는 곳도 있고 그러네요.


블로그차트로 확인해보니, 오.. 블로그 순위가 1만등 이내입니다. 정말?


그런데 "So what?"이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찾은 곳이 키위(http://www.mykeywords.co.kr)라는 곳입니다.


여기는 조금 어설퍼 보이는 면도 있긴 한데.. 그래도 네이버와 다음 검색 순위를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좋네요. 게다가 앱과는 다르게 일정 기간 동안의 변동 내역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며칠 동안 여기서 키워드 순위 변동을 살펴보니.. 제 트래픽 유입이 왜 네이버로 쏠려있는지 감이 왔습니다.


"아. 내 키워드가 (혹은 글쓰는 스타일이) 왠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에서 이쁨을 받는구나"


확실히 공들여 쓴 포스팅은 어디에서나(구글에서도) 검색 순위가 높습니다. 이건 당연한 거지만..

의외로 제 포스팅들은 같은 키워드도 네이버는 꽤 상위(1~10등)가 많은데, 다음은 20등 바깥, 40~50등 언저리입니다. 이러니 다음에서 들어오는 검색이 당연히 적을 수밖에 없지. 그래도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쓰는데 다음이 더 높아야 하는 거 아닌가 ㅋㅋ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래는 제 블로그에서 몇가지 키워드 중 하나의 며칠 동안 순위 변동에 대한 결과입니다.

아니.. 1등하다 2등으로 떨어지다니. ㅜㅜ



하여튼 기왕 블로그를 운영하는 거니까.. 좀 전략도 생각해보면서 어떤게 더 좋은지 실험도 해보면서 해야겠네요.

실험 결과는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UPDATES:

차트 기능이 추가되어서 제가 요새 밀고 있는 키워드 차트를 붙여보았습니다.

상위권의 포스팅은 꾸준히 자기 랭킹을 유지하는데, 두번째 글은 아주 널을 뛰네요 ㅋㅋ



Posted by banasun :